본문 바로가기

메이드 인 오지

멈출 수 없는

 

 

 

 

 

기획의도

2011 3 11일 일본 후쿠시마에서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사고의 영향으로 장기적으로 100만명 이상이 숨질 것으로 내다봤고, 재건 비용으로 330조가 사용 될 거라 추정했다. 무엇보다 일본은 더 이상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전으로 돌아 갈 수 없게 되었다. 생을 방사능 노출에 대한 불안감과 핵 발전 사고의 공포를 안고 살아 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후쿠시마 사고 이후 전 세계가 핵발전을 중단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있지만 한국은 대체 에너지원을 개발하려는 노력은커녕 2008년도에 세웠던 ‘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기존에 있던 핵 발전 20기에 더해 12기의 핵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2007년에 발전 중단 됐어야 할 고리 원전 1호기와 2013년에 수명이 완료 될 월성원전1호기를 재 가동 할 예정이다. 후쿠시마 사고 1년이 지난 지금, 핵에 관한 시민들의 관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고, 정부에선 핵을 그린에너지로 이미지화하기 위해 100억원이 넘는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것을 보면서 이 영화를 기획했다.

 

핵 정책이 바뀌기 위해선 또 하나의 대형 핵 사고가 일어나야 하는가?” – 프란츠 알트

 

체르노빌과 후쿠시마처럼 한국도 언제 일어날지 모를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영화는 핵 발전을 멈출 수 없는 이들의 욕망으로 핵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 흐름을 막기 위해 생을 건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반드시 핵발전이어야만 하는가? 핵발전이 아닌 다른 대안은 없는가?” 그들의 <멈출 수 없는> 물음에 답을 찾아 가다 보면 탈핵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시놉시스

7년이야. 이제는 이 싸움을 마무리해야 할 때가 온 거지. 우리는 기름통을 움막 옆에 숨겨두고 막지 못하면 죽는다는 각오로 이놈들과 싸울 거야. 더 이상 외롭게 싸우고 싶진 않아. 너와 나의 미래를 위해 함께 해 줬으면 좋겠어. - 새롭게 계획 중인 핵발전소에서 생산 될 전력을 타 지역으로 전달하기 위해 계획 된 밀양 송전탑 건설을 막기 위해 몸을 던져온 주민의 말이다.

 

10년 넘게 이 운동을 해왔어요. 작년 후쿠시마 사고 이후 이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 될 거라 기대했는데 1년이 지난 지금 시민들의 관심은 점점 줄어들고, 정부의 정책은 변함없어 힘이 빠지는 게 사실이죠. 부산에 위치한 고리 1호기가 재가동 될 거고, 울산에 자리한 월성 1호기가 연장 가동 될 거예요. 지금까지 뭘 했나 싶어 실망이 크지만 이 운동을 멈출 순 없죠. - 고리 1호기와 30km 떨어진 곳에 살면서, 시민들에게 핵 발전의 위험성을 전하고, 핵 없는 나라를 만들어가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의 말이다.

 

이들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서로의 목소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핵화 되어가는 한국 사회를 함께 걱정하며 탈핵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를 반드시 핵발전소에서 생산해 송전탑으로 옮겨져야 할까?’ 이 물음을 안고 이들의 투쟁을 따라 가다보면 핵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핵 발전이 아닌 대안 전력원에 대한 힌트도 얻을 수 있다.

 

 

 

 

 

'메이드 인 오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양전(2013)  (0) 2013.11.14
나와 나의 거리(2013)  (0) 2013.11.12
그 자퇴하는 학생은 어디로 가면 됩니까!  (5) 2012.04.10
사상  (0) 2012.04.09
그녀와의 전쟁(가제)  (0) 2012.04.04